오늘은 정부지원 채무통합 대환대출로 가계의 부담을 줄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지금 현재 고금리 대출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정부지원 대환대출 채무통합 제도를 활용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제도를 통해 여러분의 가계 부담을 덜어낼 수 있습니다.
정부는 서민들의 금융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 정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대환대출 채무통합 제도는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로 통합하여 이자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대표적인 정책입니다. 오늘은 정부지원 대환대출 채무통합 제도의 세부 내용과 이용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채무통합 대환대출이란
대환대출이란 금융기관에서 대출받아 현재 보유하고 있는 대출금이나 연체금을 갚는 제도를 말합니다.
다시 말해, 더욱 유리한 조건으로 타 금융사 신규 대출로 갈아타는 걸 말합니다.
이러한 대환대출의 가장 큰 장점은 더 낮은 금리로 대출을 갈아탐으로써 이자를 절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컨대 기존 신용대출을 통해 A 은행에서 5%의 연 이자율로 5년의 거치 기간을 둬 1억 원을 대출받았다고 가정해 보면, 상환 기간에 내야 하는 총 이자액만 해도 무려 13,227,402원이나 됩니다.
반면, 연 이자율 외 모든 조건이 동일하다는 가정하에 B 은행에서 4% 연 이자율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면, 총 이자액은 10,499,133원이지요. 약 270만 원 가까이, 월 기준으로는 매달 약 4만 5천 원 정도의 이자를 절감할 수 있어요.
또, 여러분이 여러 개의 대출 상품을 보유하고 있다면 채무통합 대환대출을 통해 조건이 비슷한 다른 금융사의 대출 상품으로 합치는 것도 가능합니다. 여러 개의 대출을 하나로 통합함으로써 대출 건수가 줄어들게 돼 신용점수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대출금을 하나로 통합해 관리하기 용이하다는 점도 채무통합 대환대출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채무통합 대환대출의 장점
1, 금리 부담 완화
2. 신용점수 향상 가능성
3. 관리 용이
2. 정부지원 채무통합 대환대출 종류
이러한 대환대출=대출 갈아타기는 대출 비교 플랫폼이나 은행·저축은행·카드·캐피탈 등의 금융사를 통해 신청 가능한데요. 이때 기존 대출에서 새희망홀씨대출, 징검다리론, 햇살론 등과 같은 서민 및 중저신용자를 대상으로 한 정부지원 대출로 갈아탈 수도 있습니다. 대출 상품의 종류가 다양하므로 본인 여건에 맞게 정부지원 채무통합 대환대출 조건을 비교해 보고 신청하는 게 좋습니다. 대표적인 정부 정책대출 몇 가지를 소개해 알아보겠습니다.
1). 근로자햇살론
근로자햇살론은 신용 점수 및 소득이 낮아 제도권 금융 이용이 어려운 저소득·저신용 근로자를 위해 보증부대출을 통해 금리 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상품입니다.
대출자격
- 연 소득 3천5백만 원 이하
-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하면서 연 소득 4천5백만 원 이하
*NICE: 신용평점 749점 이하/KCB: 신용평점 700점 이하/SCI: 신용평점 696점 이하
대출한도
- 최대 2천만 원(대출 가능 금액은 동 한도 내에서 개인별 신용도 등에 따라 상이)
대출 기간
- 3년 또는 5년
대출금리
- 11.5% 이하
2). 햇살론유스
대학생·청년의 자금 문제를 해소해 학업 및 취업 준비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민금융상품으로 기업은행, 신한은행, 전북은행에서 상담을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
대출자격
- 공통: 19세 ~ 34세 이면서 연 소득 3천5백만원 이하
- 취업 준비생: 대학(원)생, 학점은행제 수강자, 미취업 청년
- 사회 초년생: 중소기업에 1년 이하 재직 중인 자 대출한도 6백만 원 (1인 최대 1천2백만 원)
대출 기간
- 최장 15년(거치 기간 포함)
(대학생/대학원생, 학점은행제 학습자/미취업자/중소기업 1년 이하 재직자 자격별로 대출 기간 상이)
대출금리
- 연 3.5% 이내(보증료 0.1~1.0%% 별도)
3) 햇살론뱅크
햇살론뱅크는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이용했던 저신용·저소득자가 부채 또는 신용도 개선을 통해 은행권에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징검다리' 성격의 상품입니다.
대출자격
- 정책서민금융 성실상환자로, 부채 또는 신용도가 개선된 저신용·저소득자
대출한도
- 최대 2천5백만 원
대출 기간
- 3년 또는 5년
대출금리
- 은행별 상이 보증료 연 0.9~2%
4) 새희망홀씨 II
신용점수 및 소득이 낮은 분들을 위해 은행에서 취급하는 서민우대 대출상품으로서 기존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로 바꿔 가계 부채 부담을 줄여주는 상품이에요. 1년 이상 성실상환하는 경우, 5백만 원 범위 내에서 새희망홀씨 긴급 생계자금을 추가 지원하기도 해요.
대출자격
- 연 소득 4천만 원 이하 (개인신용평점 하위 100분의 20 이하는 5천만 원 이하)
대출한도
- 최대 3천5백만 원
대출금리
- 연 10.5% 이내(은행별로 상이하며, 수시 변동 가능)
(기초생활수급자, 한 부모/다자녀/다문화 가정, 만 60세 이상 부모 부양자 등 금리 우대)
이제는 주택 담보대출, 전세 대출도 채무통합 대환대출이 가능합니다
기존 정부 지원 채무통합 대환대출 조건은 10억 원 이하의 직장인 대출과 마이너스 통장 등 보증·담보가 없는 신용대출이어야만 했지만, 2024년 1월 9일부터 10억 원 이하의 아파트 주택 담보대출과 모든 주택의 전세자금 대출도 낮은 금리로 갈아탈 수 있게 됐어요. 하지만 과도한 대출 이동 제한을 위해 기존 대출을 받은 이후로 6개월이 지났어야 대환대출, 즉 대출 갈아타기가 가능합니다.
지금 현재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토스, 핀다, 핀크, 뱅크샐러드, 에이피더핀 등의 대출비교 플랫폼에서 대환대출 비교,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신한·국민·우리·하나·농협·기업·SC제일·대구·부산·광주·전북·경남·제주은행과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삼성생명 등 16개 금융사에서도 자체 앱을 통해 주택담보대출 대환대출 비교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환대출 채무통합 제도는 고금리 대출로 인한 가계의 부담을 줄여 주고 재무 건전성을 높일 수 있는 아주 유용한 정책입니다. 다양한 유형의 제도 중에서 자신의 상황에 가장 적합한 것을 선택하여, 신청 절차를 따라하시면 금융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어려울 때 힘이 되는 복지서비스로 보다 나은 미래를 준비하세요!
'라이프&호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년층 저금리 대출 잘 받는 방법 공유 (0) | 2025.03.31 |
---|---|
2025년 국가장학재단 학자금 대출 신청방법 (0) | 2025.03.31 |
생성형AI 챗GPT에게 좋은 질문하는 방법 5가지 (0) | 2025.03.31 |
차상위 계층 기준 및 복지 혜택 (0) | 2025.03.19 |
대출 이자를 줄이는 방법 (0) | 2025.03.19 |